■ 일반자료실

일반자료실 낭푼이 밥 / 이종실
2018-06-22 15:00:41
초가을 <> 조회수 224
112.164.211.76

<제주어의 세상여행 36> 낭푼이 밥

                                                           2018년 6월 22일 제민일보연재

밥 낭푼이엔 지혜가 들엇수다

 

요지금은 ᄒᆞᆨ교광 교육청이영 관공서에서 수요일은 ‘가정의 날’이엔 ᄒᆞᆸ니다. ᄒᆞᆨ생덜 밤이 ᄒᆞ는 공부 두루ᄒᆞ멍 ᄒᆞᆨ교 ᄈᆞᆯ리 ᄆᆞ치곡, 선싱님덜이나 ᄄᆞᆫ 공무원덜토 야근 안ᄒᆞ영 집이 인칙 들어가사 ᄒᆞᆸ니다. 식구덜찌리 ᄆᆞᆫ 모다들엉 ᄌᆞ냑밥 ᄀᆞ찌 먹곡 이영저영ᄒᆞᆫ 이왁도 ᄒᆞ멍 가족찌리 정을 ᄂᆞᆫ누곡 ‘밥상머리교육’도 ᄒᆞ렌 ᄒᆞ는 겁주.

이제사 집 안이나 베꼇이나 먹을 게 넘이넘이 하노난 배골를 일이 거자덜 읏주마씀. 나 두릴 적 우리 ᄆᆞ슬도 매 집이 사는 게 에려왓주마는 짐치나 마농지에 보리밥 조팝이라도 하나 족으나 ᄇᆞ듯이 때(식사)는 ᄒᆞ엿수다. 밥먹을 땐 큰 밥그릇 낭푼이 ᄒᆞ나에 밥을 담앙 크곡 동글락ᄒᆞᆫ 상을 가운디 놩 식구덜이 둘러앚앙 ᄀᆞ찌덜 먹읍네께. 밥을 먹젱 ᄒᆞ민 집안 어른이 ᄀᆞᆮ는 말을 잘 듣곡 또 식구덜찌레도 ᄀᆞᆮ고픈 말도 ᄒᆞ곡 듣곡 헤낫수다. 먹을 게 에려와노난 먹어지는 것만도 행복ᄒᆞᆫ 시절이라 아이덜신디 ‘밥상머리교육’이 절로 뒈부는 겁주. 이 낭푼이 밥엔 ‘밥상머리교육’ 말앙도 우리 하르바님 할마님네 지혜가 더 들어잇수다.

잘 ᄉᆞᆯ펴보민, 밥 낭푼이엔 ‘ᄌᆞ냥정신’이 들언 셔마씀. 밥을 ᄒᆞᆫ 그릇에 먹으난 ᄎᆞᆯ리곡 치우는 시간도 족영 걸리곡, 사발이여 대접이여 그릇도 하영 안사도 뒈곡, 먹은 후제 싯는 물도 족영 들어십주. 촌이선 일ᄒᆞ레 ᄃᆞᆮ젱 ᄒᆞ민 그자 바쁘곡, 먹는 건 어떵어떵 ᄒᆞ여도 돈은 더 에려왓수다. 물도 내창이나 물구렁에 강 허벅으로 질어당 먹을 때난 귀ᄒᆞ여나십주. 낭푼인 밥 ᄆᆞᆫ 먹은 후제 그디 ‘설겆이통’에 ᄀᆞᇀ이 물 체와놩 그 안이서 멧 안뒈는 그릇덜광 수꾸락 제까락덜을 싯곡 ᄒᆞ엿수다. 그 물도 기냥 데껴불들 안ᄒᆞ연 도새기 물항에 비왓단 도새기 것 줄 때 씨어나십주. 기영ᄒᆞ난 이 낭푼인 시간 애껴, 돈 애껴, 물 애껴, ᄋᆢ라가지로 ᄌᆞ냥ᄒᆞ는 그릇이랏수다.

또, 밥 낭푼이엔 요지금 이와기ᄒᆞ는 식구찌레 ‘정’광 ‘배려’가 들어잇수다. 동골락ᄒᆞᆫ 상 가운디 밥 낭푼일 놩 식구덜이 서로 ᄂᆞᆺ을 ᄇᆞ레멍 ᄀᆞ찌 먹당 보민 ᄎᆞᆯ레 따문 ᄃᆞ툴 때도 싯주마는 정이 하영 듭주마씀. 또, 아명 하영 먹고정 ᄒᆞ여도 다른 식구 생각ᄒᆞ영 사름 수정을 보멍 이녁 나시만이 알안 먹엇수다. 어떵ᄒᆞ당 ᄀᆞ찌 못먹는 식구 이시민 그 직실 그 밥낭푼이 ᄒᆞᆫ 에염더레 넹경 큰 대접으로 덖언 놔두곡 ᄒᆞ여십주. 그것도 ᄆᆞ녀 먹은 사름덜 거 보단은 ᄒᆞ꼼 하영 넹겨십주. 이영ᄒᆞ난 ᄀᆞ찌 ‘밥 먹는 입’이엔 ᄒᆞ는 식구(食口)가 딱 맞는 말이라양. 젤 졸 땐 ᄒᆞᆨ교 갓당 집이왕 그ᄎᆞ록 넹경 놔둔 밥을 벌겅ᄒᆞᆫ 짐치 치져놩 혼차 정심으로 먹을 때라마씀.

국민ᄒᆞᆨ교 1ᄒᆞᆨ년 어느 저슬이랏수다. 추울 적인 낭푼이에 넹긴 밥을 큰 대접으로 덖엉 이불 소곱에 놔둬나십주. ᄒᆞᆫ 번은 낮후제 ᄒᆞᆨ교에서 집이 완 어가라 구들 구석 갠 이불을 걷어봣수다. 밥 낭푼이가 시난 막 지꺼젼 먹젠 내노멍 베꼇을 보난, 나보단 두 나 아래 알녁칩 족은년이 어는제 ᄃᆞᆯ루완 와신고라 비룽이 이레 ᄇᆞ레염십디다. ᄒᆞᆯ 수 읏이 정심 먹어시녠 들어보난 마니고겔털관테, ᄀᆞ찌 먹을톈 들으난 아닐케라 고개를 ᄀᆞ딱ᄒᆞᆸ디다. 가인 두린 여ᄌᆞ 아이라도 ᄃᆞᆼ차곡 밥을 하영 먹기로 소문난 아인디 ᄀᆞ찌 먹으민 난 반도 ᄎᆞ지ᄒᆞ지 못ᄒᆞᆯ 거란 저푸게 ᄌᆞ들아집디다. 궁퉁일 내연 ᄒᆞᆨ교에 머 내불어둰 온 거 싯젠 ᄒᆞ멍 밥을 이불소곱더레 곱져둰 나완 먼 올레ᄁᆞ지 터젼 ᄃᆞᆯ앗수다. ᄒᆞ꼼 싯단 ᄉᆞᆯ짹이 돌아완 보난 그 지집아이가 집이 안간 날 지드렴십디다. 그 날 어둑을 때ᄁᆞ지 가이가 나 직ᄒᆞ연 ᄃᆞᆼ사는 ᄇᆞ름에 난 그날 정심 굶언마씸.

이 종 실 (전)제주외국어고 교장 / 제주어보전회 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