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반자료실

일반자료실 작데기로 하늘 바투젱 한다
2011-10-12 16:58:53
제주어보전회 <> 조회수 696
211.110.124.91

갑 돌 : 갑순아.  주만 지들리라. 대박 터지민 느 원는 거 딱 사주마.

(갑순아. 한 주만 기다려라. 대박이 터지면 네가 원하는 것 모두 사 주마.)

갑 순 : 진짜마씨? 경디 돈 어디 셩 딱 사주켄 염서?

(진짜요? 그런데 돈이 어디 있어서 모두 사주겠다고 하느냐?)

갑 돌 : 투자헷저.

(투자했어.)

갑 순 : 무신 거? 투자? 뭘 어떵  거?

(뭐? 투자? 뭘 어떻게 한 거야?)

갑 돌 : 오천 원 줘네 로또 복권 삿저. 이번엔 당첨뒐 거 튼 느낌 확 왐쩌.

(오천 원을 줘서 로또 복권을 샀어. 이번에는 당첨될 것 같은 느낌이 확 온다.)

갑 순 : 메께라. “작데기로 하늘 바투젱 다.” 는디 헛꿈을 꿔도 제라게 헛꿈 꿤저. 로또 당첨은 베락 맞앙 죽는 거보다 더 심들덴 는디 제발 헛꿈 꾸지마랑 일이나 열심히 라.

(뭐라고? “작대기로 하늘을 받치려고 한다”하는데 헛꿈을 꿔도 진짜로 헛꿈을 꾸네. 로또 당첨은 벼락을 맞아서 죽는 것보다 더 힘들다고 하는데 제발 헛꿈을 꾸지 말고 일이나 열심히 해라.)

갑 돌 : …….

 

해설

하늘이 무너져 내릴까 봐서 긴 막대기로 받치려 든다면 참으로 어리석은 일이다. 만일 하늘이 무너져 내린다고 하더라도 작대기로 받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이 속담은 마치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고 하는 것과 같이, 무슨 일이 생겼을 때 되지도 않을 것을 가지고 대응하려 드는 무모한 행위에 대한 비방이다. 불가능한 일을 하려고 할 때 사용하는 속담이다. ‘연목구어’(緣木求魚)라는 한자성어와 뜻이 통하는 속담이다.

 

작데기 : 작대기

바투다 : 받치다

사주켄 : 사주겠다고

딱 : 몽땅, 모두

베락 : 벼락


www.jem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