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반자료실

일반자료실 늙엉 버는 건 넉살이라(3월19일 토요일자)
2011-04-29 15:31:49
제주어보전회 <> 조회수 1252
211.110.124.91

   
 
 

예방접종하는 아이들 (제주특별자치도 발간「사진으로 보는 제주역사」)

 
 
신네가 오래 살안 좋은 싀상 봐지난 좋은 거 닮수다마는 아픈 거만 보민 리 가사주 는 생각도 들어마씀. 늙어가난 엄살도 하곡 우김살도 하곡 몸살도 하곡 주름살도 하 마씀. 늙은 털세로 넉살이 좋안 경는 지 ‘늙엉 버는 건 넉살’엔  거우다. 불려 갈 날이 디어 오곡 인생 돌아갈 날 듸 와신디 하늘님이 느 숨 고만 쉬랜 허민 경 여야 거 아니우꽈. 삼춘마씀, 경 난 젊은 때 미릇 이루후제 생각영 노후대책으로  잽젼 놔둡서. 손자한티 하르방 할망 소릴 듣젠 여도 돈이 잇어사 는 싀상이 되엇수다. 이녁말만 이녁말엔 우기질도 말곡, 이 물어보기 전이랑 참견을 맙서. 꼼 괴로와도 을 줄도 알곡, 몸을 컬게 영 댕깁서. 취미도 좋은 취미를 가집서.

올해 넘어오멍 제주 주민등록 인구가 57만 명이 넘으난 좋으멍 말멍이우다. 65세 넘은 늙신네가 12% 넘넨 난 마씀. 이제는 제주사회도 고령사회라 마씀. 낫살이 하가민 석들광 메누리한티 폐가 되난 양로원에 신세를 질 걸로 서. 젊은이는 늙신네한티 오몽 못염댄 구박이나 지 말아시민 좋쿠다. 오몽 못 는 병을 노인성 질환이엔 는 거우다. 라보카 마씀? 퇴행성관절염, 고혈압, 당뇨, 노실, 만성폐쇄성폐질환이우다.

# 골담(퇴행성슬관절염)

아이고 꽝이여, 독릅꽝이 아파마씀. 일흔이 넘어시난 아플 때도 되었주기. 독릅 안터레 눌뜨민 아프곡 걷잰민 돌그락, 일어나잰 민 보드득 소리가 나. 오래 상 잇어도 아프곡, 오몽해가민 아프곡, 걷잰민 자울락 자울락, 꼼 쉬민 덜 아프곡, 알더레 내려갈 때가 더 아파마씀.  자당도 아프곡, 아장 살암서. 경니 갈튀리 모냥 관절이 굳어져불주. 오그라지곡 휘어진냥 독릅이 굳어부난  수 엇이 벵원엘 갓수다.

몰광꽝이 닿으연 관절 소곱에 가시가 생겼댄 마씀, 얼마나 못 젼디게 부려먹어시민 몰광꽝이 닿을 거라게. 루종일 조춤 앉앙 검질메곡, 어디광 어디 밧디댕기곡, 곳디강 낭연 벤벤 등짐지멍 건 살아보잰 단보난 다 벵이 된 거라마씀.

벨벨 치료를 다 헴수다. 냉·온요법, 수치료, 전기치료, 초음파치료, 물리치료도 엿수다. 누엉는 운동도 곡, 막대기도 짚엉 댕기난  낫아마씀. 약이여 주사여 여도 전문의가 진단을 잘 곡 꼭 필요민 관절주사도 맞기도 주마는 반쯤만 좋아진댄 라마씀. 주 맞으멘 아명여도 좋을 거 잇수가. 진통제도 오래 복용여가민 부작용이 생깁주.

의원 말이 몸피를 줄이렌 는 고라. 몸피를 줄이난 꼼 낫아신가. 것 먹는 거 두루 먹곡 몸이 가베우난 독릅이 가베와. 주마는 하도 아프곡 걷질 못 열가니 아명혀도 큰 벵원엘 그릅서 연 큰 벵원엘 가난 거기서도 양착 독릅의 퇴행성관절염엔 는 거라 마씀.

관절광 몰랑꽝이 늙어가는 거니 완전게사 낫아집네까. 아프지나 않곡, 걸어지곡, 벵신만 안뒈어도 다행입주. 인공관절을 허랜허난 수술도 여십주. 인공관절도 아팟덴 다 뒈는 것이 아니라 마씀. 하근 사름 덕분에 재수가 좋완 수술이 잘 뒈연 이젠 모양새도 좋곡, 화륵화륵사 댕겨집네까 마는 아픈 것도 해 좋아젼  십오년은 더 살아지켄 난 사는 맛이 남수다.

# 쓸림증(중풍, 뇌졸중)

   
 
 

제주도립병원 본관 건물(제주특별자치도 발간「사진으로 보는 제주역사」)

 
 
뇌졸중(腦卒中)이 무신 벵이우꽈? 중치멕힘, 중풍, 풍, 쓸림증, 쓸리는벵이라고 알아지쿠과? 신경마비로 반신불수가 되민 쓸리는 겁주. 데멩이 소곱의 뇌에 깜째기 피가 안 돌아가는 벵을 풍이라 는 거우다. 우리 몸의서 지일 중요 것이 뇌곡 염통이 아니우꽈. 뇌에 피를 보내는 뇌혈관에 문제가 생기민 연 뇌기능이 이상해지는 겁주. 그 중에 뇌졸중이 지일 위험 벵이우다. 쓸림증의  삼분의 일은 죽곡,  삼분의 일은 장애인으로 남곡, 삼분의 일 정도만 온전게 살아납네다. 우리나라에 죽는 사름이 암 아니민 뇌졸중 아니우꽈. 우리 제주에도 매년 800에서 1000명 정도는 생기는 거 닮아 마씀.

알동네 강 하르방이라고, 담배도 잘 피우곡 고혈압이 잇댄 자랑멍 댕기던 일흔 난 하르방 알아지쿠과? 요 루기부터 단손에 힘이 엇언 무싱 걸 심질 못연 진네 문드려불곡 털어져불곡, 말는 것이 어중거리난 거  이상다 연 벵원엘 가십주. 진찰을 곡 뇌자기공명검사여, 혈관조영술이여 씨티영 하근 거 검사를 난 심장도 나쁘곡 웬착 경동맥이 동맥경화로 좁아지곡 웬착 뇌수에 피 안 통는 디가 있댄마씀. 안적은 뇌졸중까진 안 갔댄 난 경동맥에 쇠끗을 놓는 수술(스텐트삽입술)을 연, 다행히 회복됐댄 디다.

게매양, 풍으로 씰리민 착에만 마비가 온덴 란게 증상이 어떵고 민, 우선 팔다리 쪽이 힘이 엇고 감각이 읏어 마씀. 깜째기 말도 잘 못곡 희어뜩댄 멍 데멩이가 아프곡 눈이 보양연 걷는 것이 이레착 저레착 네께. 아명여도 뇌혈관에 깜째기 이상난 뇌기능도 이상여지는 겁주. 팔리 양착이 마비되거나 써넝민 다른 벵일 가능성이 하 마씀.

쓸림증에는 두 가지가 잇인디, 뇌혈관이 막아젼 뇌기능 이상이 생기민 뇌경색엔 곡, 뇌혈관 터젼 이상이 생기민 뇌출혈엔 는 거우다. 혈압이 높안 혈관이 터지거나, 혈관이 꽝꽝거나 좁작거나 피덩어리로 막아지민 다 뇌졸중엔 는 거라 마씀.

담배 술은 여간에 끊어사 마씀. 음식을 짜게 먹질 말고 고르게 먹는 것이 중요니다. 채소, 실과, 지름끼 엇인거, 생선이 뇌졸중에 좋아마씀. 고지혈증에는 괴기나 생선을 탁 끊어부는 거보다는 적당 양을 먹는 것이 좋아마씀. 뇌졸중에서 제일 위험 것이 고혈압이난 소금은 적게 먹어삽주. 술 먹어도 됩네까? 큰일 날 말씀 염수다. 뇌경색이나 뇌출혈이나 음주량과 비례멍 위험여 마씀. 뇌졸중은 나이  사름한티 잘 생깁주마는, 젊은 사름도 고혈압, 당뇨, 심장병이 잇이민 우터여 마씀.

혈압을 조심십서. 뇌졸중에서 지일 위험 것이 고혈압이우다. 쉰 넘은 사름이 고혈압 잇이민 뇌졸중이 보통 사름보단 4배가 더 잘 생겨마씀. 담배를 끊읍서. 뇌졸중 발생률이 담배 안 피우는 사름보단 1.5배가 하 마씀. 담배를 하영 피와가민 쓸림증에 걸릴 위험이 하마씀.

당뇨병 검사도 여봅서. 당뇨병이나 고지혈증(콜레스테롤)이나 경동맥협착증이 잇인 사름은 뇌졸중에 두 배는 잘 걸려마씀. 고지혈증이라고, 피 성분에 지름끼가 하민 고지혈증엔 네다. 콜레스테롤이 너무 엇어도 뇌출혈이 잘 생기난 음식을 골고루 먹어삽주. 50대에 염통이 나빤 박자가 안 맞거나 르르 심방세동이 잇어도 쓸림증이 네 배나 더 잘 생긴댄 마씀.

어떵민 살려집네까. 쓸림증은 급고 우터 병이난 3시간 안에는 벵원에 가야 네다. 응급의료서비스(119) 불렁 응급실로 확 가야 살아남네께. 마비됐댄 팔리를 주물르멍 손가락에 침 주곡 입더레 무싱거 멕이곡 좋아질 테주 여가민 사름이 안 뒈갑네다. 틀려집네다. 의원이 경 릅데다. “뇌졸중은 응급질환이라부난 시가 급난 초담에 119를 이용연 병원더레 으렌 마씀.” 엇다거라, 잘도 알암수다양. “아무 벵이나 미리 알아둬사 벵을 이겨집네께.”

# 가슴아피

가심벵엔도 곡 파듬벵엔도 라마슴. 모인 감재를 먹단보난 막 속이 답답곡 가심 달완  때 잇어마씀. 것 먹어낭 십분이나 반시간쯤 잇이민 가심 뒤터레 막 틀루멍 점점 우터레 가멍 게틀레기로 극 해지곡 입안의 춤이 하져마씀. 가슴이 찢여지는 것 치 막 카뵙네다. 전에 위산과다증엔 진단 받아낫수다. 위액에 산도가 높으댄 지마는 산이 과지 않아도 경 때 있댄 헙대다. 위도 관계가 있주마는 밥줄에 이상이라 마씀.

식도에서 위로 들어가는 출구가 리난 위액이 거꿀로 올라완 경 헙네께. 술 담배 커피도 식도에서 위로 통하는 출구를 늘어지게 허여마씀. 위액이 역류난 가슴아피가 생기는 거라 마씀. 게난 가슴아피에 맞는 벵명이 역류성식도염엔 는고라. 배봉텡이나 임신중에 뱃속의 압력이 높아져도 이런 현상이 생깁네께.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폴립 식도열공헤르니아 담석 담낭염도 경  때 잇입네다.

실게에 돌이 드는 담석증은 오목가슴 단쪽더레 아프당 읏어져 마씀. 방 늬 귀를 벵벵 돌멍 아프당도 펜지롱험네께. 내시경이나 방사선촬영으로 진단을 다 여마씀. 큰 걱정 엇수다. 우터 병으로 안 가 마씀. 제산제 녹인 것, 신경안정제, 소화관호르몬으로 치료를 다 네다.

‘체’엔 는 거는 위하수나 위무력증을 말네께. 피로 때, 지름진 음식, 소화 잘 안 되는 음식을 하영 먹으민 경여 마씀. 위근육의 움직임이 약하거나 위점막이 졸아든(만성위축성위염) 사름, 신경성으로 과로, 수면부족, 불안, 긴장, 변비가 있어도 경다 네다.

# 피부병

큰벵만 큰빙이 아니고 소소 벵도 빙이라 마씀. 가소 것엔 내블민 큰벵도 되곡, 사름꼴에 들어사 사름이주 원 서늉이 박거나 빅작빅작 긁어댕기곡 컬질 못 민 사름이 아니라 마씀. 게멘 고라봅주. 그르, 본치, 구실, 군버즘, 도리버즘, 진버즘, 물버즘, 이발충, 어린둘럿, 벡랍, 배접, 사막, 리똥, 검버섯, 손거슴. 말축, 궹이, 퀴눈, 멍구젱이, 부으레기, 주마담, 화담, 허믈, 붕물다, 곳다, 두르레기, 발치, 애옥, 등창, 싸움, 귀아들, 개씹, 둘럿, 비리, 당창, 용다리, 질투드레기, 태열, 멍얼, 무술, 띠무술, 칠, 게옷, 피풍... 아이고 잘도 하부난 다 질 못키여.

글 김정택 수필가·세종의원 원장



깜째기 : 갑자기

우터다 : 1.위태롭다, 위독하다 2.사람의 성질이 독하다

사진설명 : 제주도립병원 본관 건물

예방접종하는 아이들 (제주특별자치도 발간「사진으로 보는 제주역사」)

www.jem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