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반자료실

일반자료실 가마귀도 석달 열흘이 지나민 부모 공을 가픈다
2010-07-10 14:39:18
제주어보전회 <> 조회수 831
211.110.124.91

호 준 : 선생님, 어제 어머니영 싸와수다.

(선생님, 저 어제 어머니랑 싸웠어요.)

선생님 : 무사? 경허고 어머니영 싸왓다는 게 말이 뒈나? 어머니가 말허민 만이 들어사주.

(왜? 그리고 어머니와 싸웠다는 게 말이 되니? 어머니가 말씀하시면 가만히 들어야지.)

호 준 : 제가 메일 확인헐 거 이성이네 컴퓨터를 켯주마씨. 겅헌디 어머니가 또시 게임허냐면서 막 뭐렌 는 거라마씨. 경헨 나도 아니렝 메일 확인허젠 컴퓨터 킨 것뿐이렌 말엿주마씨. 경헌디 어머니가 그짓갈지 헴덴 허멍 어느제 사름 뒈젠 헴시녠 막 허는 거라마씨.

(제가 메일을 확인 할 게 있어서 컴퓨터를 켰거든요. 근데 어머니가 또 게임하냐면서 막 뭐라 하는 거예요. 그래서 저도 아니라고 메일 확인하려고 컴퓨터 켠 것뿐이라고 말했지요. 그런데 어머니가 거짓말까지 한다고 하면서 언제 사람 되려고 하냐고 하는 거예요.)

선생님 : 경헨 이제지 냉전 상태가? 보나마나 오널도 어머니안티 말도 안 허영 그냥 학교에 와실 테주. 경허지 말앙 네가 저 어머니안티 소리 질렁 줴송허다고 말씀드려. 경허고 어머니 기분 풀리민 무사 컴퓨터 킨지도 말씀드리고.

(그래서 지금까지 냉전 상태니? 보나마나 오늘도 어머니한테 말도 안하고 그냥 학교 왔을 테지. 그러지 말고 네가 먼저 어머니한테 소리 질러서 죄송하다고 말씀드려. 그리고 어머니 기분 풀리면 왜 컴퓨터를 켰는지도 말씀드리고.)

호 준 : 경헌디 어머니가 저 절 의심헤수게?

(그런데, 어머니가 먼저 저를 의심했잖아요?)

선생님 : 그건, 네가 평상시 컴퓨터 게임을 하영 허난 그런 의심을 받는 거 아니라게. 어쨌거나 느가 어머니안티 대어든 건 잘못이여. 옛말에 “가마귀도 석  열흘이 지나민 부모 공을 가픈다.”는 말이 잇져. 네가 까마귀보단 못헹이사 뒈크냐게.

(그건 네가 평상시 컴퓨터 게임을 많이 하니까 그런 의심을 받은 거잖아. 어찌 되었건 네가 어머니께 대든 것은 잘못이야. 옛말에 “까마귀도 석 달 열흘이 지나면 부모 공을 갚는다.”는 말이 있어. 네가 까마귀보다 못해서야 되겠니?)

해설

요즈음 부모 자식 간에도 다투는 경우가 많다. 예전의 윤리로 보면 이는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부모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 기본 예절이었다.

까마귀도 알에서 부화된 지 석 달 열흘인 백일이 지나면 어미의 보살핌에서 떠나 홀로서기가 가능해진다. 그러면 그간에 입은 보살핌의 공을 갚기 위해 먹이를 물어다가 그 어미의 입 속에 넣는 것을 게을리하지 않는다. 이처럼 까마귀도 효도를 하는데 사람이 그보다 못해서야 되겠냐고 효도의 의미를 일깨울 때 쓰는 말이다.

 

가마귀 : 까마귀.석  : 석 달.

열를 : 열흘.가픈다 : 갚는다.

저 : 먼저




제민일보(http://www.jemin.com)